네, 이제 드디어 제페토 업로드까지, 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를 실행하고 Assets - Contents 에 새로운 폴더를 만들고, Export한 FBX화일과 이미지 화일을 같이 드래그 해서 넣습니다.
그리고, FBX화일을 선택하고, Extract Material을 합니다. 그냥, 비어보이지만, '폴더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렇게 하면, FBX화일이 가지고 있던 여러가지 정보가 폴더에 나타납니다. 이것으로 마감작업을 합니다.
이제 FBX화일을 선택해서, 왼쪽 상단에 Hierarchy 에 드래그 해서 넣습니다. 그러면 Copy가 되면서 Scene에 나타납니다. 안보이면 F키를 클릭하면, 화면 중앙에 나타납니다.
화면 가까이 줌Zoom 해서, 안경이 잘 보이게, 작업하기 좋게 배치 합니다.
glasses Material을 선택하고, 오른쪽 Inspector에 나타납니다. 지금 뿌연..상태인데..빤짝빤짝하게 할것입니다.
매터리얼의 Metalic과 Smoothness의 값을 조절해서 빤짝빤짝하는 느낌을 표현해줍니다.
자, 그리고, Optical_Material을 선택합니다. 기본Rendering mode은 Opaque인데요,
Transparent를 전환합니다. 투명도를 조절할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Color 상자를 클릭해서, Color선택창을 엽니다.
Color 옵션창 아래의 A, 즉, Alpha의 Bar를 드래그 해봅니다. 왼쪽으로 갈수록 투명해 집니다. Alpha는 마스크 또는 투명도 등을 다룰때 사용하는 기능형 채널입니다. 포토샵에서도 보신분 있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컬러도 변경해 봅니다. 바로바로 씬 뷰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Metalic과 Smoothness를 적당히 조절해 줍니다. Metalic는 적당히 해야, 눈이 보입니다. 너무 높이면 주위만 반사되어서 보입니다.
FBX화일을 Convert to Zepeto style을 합니다.
자, Convert한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선택을 하면, Inspect창에 아바타 없이 아이템만 보입니다.
Hierarchy탭에 드래그 해서 넣은 아이템은 복제(clone)이므로 삭제하세요.
그리고 Loader를 선택하고, Inspector에서 아이템 카테고리를 확인합니다.
Cloths - ClothesGlasses 에다, 컨버트한 아이템을 드래그 해서 넣습니다. 그리고, Play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바타가 보입니다. 썬글래스 아이템을 쓰고 있습니다. 아이템이 제대로 자리잡는지 확인 했습니다. Play버튼을 끕니다.
컨버트한 아이템을 선택하고, Export as Zepeto를 실행합니다.
이 같은 메세지가 나오면, Save를 합니다.
뭔가 열심히 일하는....느낌?
이제, zepeto확장자를 가진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이것을 제페토 스튜디오에 드래그 해서 넣어 봅니다.
제페토 스튜디오에서 확인했습니다. 이름과, 카테고리, 그리고 태그를 입력하시고, 심사 제출 하기하시면 되시겠습니다.